1. 양자 감지 기술이라는 기술에 대한 소개글이 고등과학원 호라이즌에 기고되었습니다. 물리학이 또 다른 의학에서의 혁신을 이루어낼 수 있을까요? 상용 MRI가 한 번 더 step up 할 수 있을까요?
https://horizon.kias.re.kr/30426/
양자 이론이 확립된지도 100년이 되어 간다. 그 시작은 생경하고 납득하기 어려운 말과 수식의 장난 같았다. 하지만, 그동안 이루어진 무수한 실험과 계산은 양자 이론의 정확성과 유용성을 수 없이 입증 해왔다. 의심할 여지 없이. 그렇다고 양자이론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이 끝난 건 아니다. 가장 권위있는 과학자에게도, 양자 이론은 여전히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이론이다. 이는 단순히 양자적인 개념이 우리가…
2. 미국 보험청 (CMS) 이 바륨 관장을 MPFS에서 빼고 대장 내시경을 검진 보상 항목으로 넣었습니다.
https://www.hklaw.com/en/insights/publications/2024/11/cms-releases-cy-2025-medicare-physician-fee-schedule-final-rule
3. 60년간의 추적관찰을 했더니 어릴 때 천식과 중장년 이후의 천식이 상관관계가 있음이 증명되었습니다. 오랜 기간 추적관찰을 통해 어찌 보면 당연한 결론을 이끌었지만, evidence-based medicine의 힘이 여기에 있지 않을까 합니다.
https://journal.chestnet.org/article/S0012-3692(24)00806-7/fulltext
4. 2만케이스가 넘는 thoracoabdominal CT를 눈으로 리뷰한 논문이 Radiology에 올라왔습니다. AVIEW Lung Texture는 해당 연구에 사용되지는 않았지만, 정량적으로 ILA를 분석하고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최적의 소프트웨어입니다.
5. JAMA에 여지껏 개발된 적이 없는 Lipoprotein (a) 치료제 연구가 두 편 올라왔습니다. Zerㅣasiran과 Muvalaplin이라는 두 가지 약물입니다.
https://jamanetwork.com/journals/jama/article-abstract/2826608
https://jamanetwork.com/journals/jama/article-abstract/2826683
6. Radiology에는 액체 생검(liquid biopsy)과 총 암의 양(total tumour volume)간의 관계를 분석한 논문이 올라왔습니다. 해당 연구에서는 liquid biopsy와 TTV가 아주 정확하게 맞지는 않았지만, 점점 liquid biopsy가 근거를 쌓고 임상 현장에 들어오게 되는 과정을 보는 것 같습니다.
https://pubs.rsna.org/doi/10.1148/radiol.232674
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!
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 하세요
Safari 브라우저에서 공유 아이콘을 눌러 "홈 화면에 추가"를 선택하세요.